본문 바로가기
대출나라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절차 및 이용방법

by *($!$)* 2019. 7. 12.

오늘은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곧바로 취업을 하지 않은 경우, 자격증을 분실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그러다가 간호조무사로 취업을 해야할 경우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간호조무사는 현재 약 70만명의 자격증 소지자가 배출된 전문 간호인력인데요, 이 중 21만명이 의료기관, 보건소, 시설 등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간호조무사로 현업에서 업무하지 않는 사람들은 종종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우편이나 방문접수도 가능하지만 인터넷 신청도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간호조무사는 의료법 제80조에 의거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자격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520시간의 간호조무사 교육이수와 자격시험을 합격해야 하기때문에 절대 쉬운 자격증은 아닌데요, 어렵게 취득한 자격증을 잘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을 하려면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가 차근 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복건복지부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상단 메뉴에서 민원으로 들어가시면 오른쪽 끝부분에 "보건의료인 면허(자격)민원"이 있습니다. 이걸 눌러주세요.

 


여기서 면허,자격증 재발급 신청을 눌러주세요. 중요한 점은 이름 및 주민번호 변경, 국적변경, 훼손으로 인한 재발급의 경우 반드시 방문하거나 우편 신청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야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및 우편신청으로 하실 경우에는 아래에 나와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방문접수하시거나 우편으로 접수를 해야 합니다.




간호조무사용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시면 아래와 같은 재발급 신청서가 나오는데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재발급 신청을 하실 때 우편이나 방문 접수를 하지 않으시려면 재발급 사유를 분실로 하시면 온라인에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온라인으로 자격증 재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면허증 재교부 신청을 눌러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신청하는 사람의 정보를 아래와 같이 입력하신 후 신청사유에 꼭 분실에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수령방법은 우송으로 하시면 되구요. 다 입력하셨으면 저장하기를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사진을 업로드하셔야 합니다. 사진교체를 눌러주셔서 스켄한 사진을 업로드해주세요.

 



사진의 경우 1MB이내의 jpg, jpeg 이미지 파일을 올려야 하며, 사진을 업로드 하시면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이 인쇄될 수 있도록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을 업로드하시고, 편집까지 마치셨으면 사진 수정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사진이 업로드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수수료를 결재해야 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수수료는 2000원인데요. 부가세 포함 2090원이 결재됩니다.



결재버튼을 눌러서 결재를 진행하시면 되고,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를 통해 결재가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접수가 완료됩니다.


 


접수된 내역을 프린트하고 싶으시면 프린터 출력을 하시면 되구요. 굳이 않하셔도 될 듯 합니다.

이상으로 간호조무사 자격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